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UX 라이팅이 좋은 디자인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

by rious275 2020. 9. 24.

 

당신은 그것이 사용자들이 당신의 웹 사이트를 사랑하고 행복하게 상호작용하게 하는 환상적인 디자인이라고 생각하는가?  다시 생각해봐야 한다.

 

오늘날 대부분의 디자이너와 웹 개발자는 UI와 UX에 열광한다. 최근 몇 년 동안, 이 틈새시장이 전 세계의 많은 대기업에서 성장하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모든 사람들이 UX 디자이너가 되기를 원하고 궁극적인 사용성을 위해 아름다운 웹 사이트를 만들고 싶어 하는 것 같다.

 

하지만 한 가지 문제가 있다.

방문자는 디자인을 목적으로 웹 사이트에 오지 않는다. 그들은 정보를 얻기 위해 온다.

즉, 모든 색상 및 심리학 기반 디자인은 텍스트와 결합되어야만 작동한다. 단어와 디자인의 스마트한 조합은 뛰어난 사용성과 행복한 사용자 경험을 보장한다.

따라서 사용자 여정을 보다 편안하고 목적에 맞게 만들고 싶다면 디자인을 위한 UX 라이팅에 유의해야 한다. 그게 왜 중요한지 알아보자.

UX 라이팅(Writing)이란?

첼시 암스트롱Chelsea Armstrong은 카피 해커스Copy Hackers에서 카피라이팅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UX 카피라이팅 혹은 사용자 경험 카피라이팅은, 방문자나 고객과 같은 디지털 사용자들이

직관적인 방법으로 목표를 달성하도록 움직이게 하는 카피를 작성하고 구조화하는 행위이다."

 

UX 라이팅은 사용자를 위해 쉽고 분명한 말로 작성하는 것이다. 헤드라인, 마이크로 카피, 버튼에 들어가는 텍스트에 대한 모든 것이다. 목적과 설득에 관한 것이다. UX 디자인은 사용자를 사로잡고 웹 사이트를 탐색하는 데 도움을 주는 반면, UX 라이팅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왜 해야 하는지, 어디에서 클릭해야 하는지를 설명하므로 사용자들이 행동을 취하도록 유도한다.

 

UX 디자인은 글 없이는 완성되지 않는다. 사용자는 온라인이나 앱에서 지시가 필요하다. UX 라이팅은 제품과 소비자 사이를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한다. 디자인에 텍스트가 없으면 아무리 최신 UX 트렌드로 개발했다 하더라도 사용자를 잃을 것이다.

 

일부 디자이너는 "한 장의 사진이 천 마디의 가치가 있다"라고 주장하며 동의하지 않을 수도 있다.

실제로 인간의 뇌는 이미지를 텍스트보다 60,000배 더 빠르게 인식한다. 단어를 볼 때는 그 이상으로 정보를 이미지로 고정시킨다. 그 사실이 일부 디자이너가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모든 것을 그래픽으로 바꾸려고 하는 이유다.

하지만 의미는 어떨까?

 

그렇다, 사용자는 이미지를 빠르게 인식하지만, 그러한 이미지들은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위해 분명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 텍스트가 없으면 항상 이중 의미, 잘못된 연관성, 페이지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으려는 시도에서 비틀거릴 위험이 있다. 그리고 그 위험한 구간에서 텍스트를 사용하여 아이디어를 더 명확하게 전달하고, 디자인을 보다 사용자 친화적으로 만들 수 있다.

사용자가 웹 사이트를 읽는 방법

UX 라이팅이 증가하고 있고, 우리의 집중 시간이 짧아지는 현실을 직시하자. 긴 단락과 문장을 읽기에는 우리는 너무 게으르다. 우리는 읽는 것이 아니라 내용을 스캔하고, 읽을 때에는 대충 읽는다. 따라서 간단하고 정확한 콘텐츠는 웹 페이지와 앱에 상호 작용하도록 장려하여 사용성을 향상시킨다.

 

UX 라이팅은 버튼, 아이콘, 태그, 알림, 오류 메시지, 검색, 사용자를 위한 가이드라인 등에 대한 텍스트를 포함한다. 여기서 우리가 명심해야 할 것은  모든 텍스트들이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의 일부라는 것이다.

 

온라인 읽기는 인쇄물보다 25 % 더 느리다. 또한 사용자는 웹 사이트에서 보는 단어의 20~28%만 읽는다. 따라서 UX 라이팅은 3-S 기준을 따릅니다.

 

  • Clear. 말하고 싶은 것을 사용자가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핵심 메시지를 전달하라.
  • Concise. 긴 해설과 같은 글은 피하고, 간결하게 의사소통해야 한다.
  • Consistent. 같은 어조의 음성, 작문 스타일, 용어처럼 일관성을 따라야 한다.

또한, 사용자에게 유용하고 상호작용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위해 사람들이 웹 사이트를 스캔하는 원칙에 따라 텍스트를 배치해야 한다.

 

  1. 사용자는 페이지의 왼쪽 상단부터 읽기 시작한다.
  2. 사용자는 페이지 상단에 있는 내비게이션을 선호한다.
  3. 사용자는 왼쪽 상단에서 오른쪽 하단, 즉 대각선으로 한 페이지를 스캔한다.
  4. 사용자는 메뉴에 주의를 기울인다.
  5. 사용자는 비정상적인 변화를 무시한다.
  6. 사용자는 헤드라인과 리스트를 좋아한다.
  7. 사용자는 엄청난 텍스트 블록을 무시한다.
  8. 사용자는 1열 형식을 선호한다.
  9. 사용자는 숫자, 특히 홀수를 좋아한다.
  10. 사용자는 먼저 텍스트와 그래픽을 알아차린다.

전문적인 UX 라이터는 이 모든 원칙을 알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정보를 배치한다. 따라서 디자이너나 웹 개발자에게 가장 좋은 방법은 디자인 과정에 작가(UX 라이터)를 참여시키고, 더 나은 사용성을 위해 어떤 단어를 사용하고 어디에 두어야 하는지에 대한 그들의 의견을 무시하지 않는 것이다.

UX 라이팅을 디자인에 통합하는 방법

일부는 UX 디자인에서의 텍스트가 가지는 역할을 과소평가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디자인, 마케팅 전문가들은 텍스트가 현재까지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라는 데 동의한다. 그렇기 때문에 CTA(Call To Action) 버튼에 대한 짧은 텍스트를 작성하는 것은 긴 문장을 작성하는 것보다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될 수 있다.

 

UX 라이팅에서는 모든 단어가 여러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중요하다. 짧은 텍스트는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웹 사이트를 계속해서 탐색하도록 권장하며, 마지막으로 원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UX 라이팅이 디자인 요소라는 점을 감안할 때, 그 효과는 시작적인 표현에도 달려있다. 따라서 전체 페이지의 디자인 구성에 맞아야 한다.

 

아래의 라이팅 기법은 보다 UX 친화적인 디자인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1) 로렘 입숨(Lorem Ipsum)을 거절하라

 

사용자 인터페이스 작업을 시작할 때, 텍스트 블록을 위해 계획된 위치에 일명 'Lorem Ipsum' 을 복사하여 붙여 넣는다.

그러지 마라.

문자 조합, 볼륨,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모든 단어는 다르게 보인다. 이것은 'Lorem Ipsum' 에서 멋지게 보이더라도 실제 텍스트가 그 멋진 느낌이 유지되지 않는 이유다.

 

따라서 UI에서 실제 텍스트를 일찍 적용할수록 좋다. 첫 번째로, 프로토타입을 자연스러워 보이게 할 것이며, 모든 레이아웃을 전체적으로 예상할 수 있다. 그리고 두 번째, 'Lorem Ipsum' 은 실제 텍스트의 길이와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그 달라진 디자인을 위해 다시 들게 될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다.

 

 

2) 복잡한 언어 표현을 거절하라

 

UX 라이팅은 명확함과 단순함에 관한 것이다. UX 친화적인 디자인을 만들려면 누구나 아는 짧은 단어를 사용하고, 수동적인 문장과 복잡한 문장을 피하고 사용자가 페이지를 스캔할 수 있는 텍스트 계층 구조를 구축하는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자, 여기 규칙들이 있다.

 

  • 기술 용어나 전문 용어가 아니다.
  • 너무 길고 복잡한 단어들은 아니다.
  • 수동적인 문장이 아니다.

또한 클릭을 유도하는 문장에 대한 언어 표현을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OK"는 오류가 발생했을 때 완벽한 표현은 아니다. 대신 "다시 시도"를 사용해야 한다.

 

긍정적인 방향의 언어는 부정적인 언어보다 훨씬 더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잘못된 비밀번호" 메시지("잘못된"이라는 단어가 부정적인 맥락을 전달하는 경우)는 "이 비밀번호는 올바르지 않습니다."와 같은 내용으로 대체하면 UX 친화적인 것처럼 들릴 것이다.

 

 

3) 숫자를 사용하라

 

숫자의 힘은 잘 알려져 있다.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숫자를 사실, 크기, 통계 및 잠재적으로 유용한 모든 것과 연관시킨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브랜드 랜딩 페이지는 숫자와 함께 나온다. 그리고 그것이 숫자가 부가가치와 신뢰성을 제공하는 데 가장 적합한 이유다.

그리고 홀수는 그 이상으로 UX 라이터의 강력한 무기이다. "하루 15분의 투자로 전자상거래를 위한 UX 라이팅을 배우는 11가지 방법"과 같은 제목은 사용자가 클릭하도록 유도한다.

UX 라이터에게 있어 숫자는 텍스트를 더 간결하게 만드는 훌륭한 도구이다. 텍스트를 간결하게 만들어 사용자가 훑어볼 시간을 절약하는 역할을 한다.

 

 

4) 보이스앤톤

 

UX 라이터와 함께 작업하면서 브랜드 가이드와 사용자 정보를 공유해야 한다. 모든 텍스트는 브랜드의 컨셉과 톤을 반영해야 한다.

 

브랜드의 보이스앤톤은 무엇이며, 어떻게 되는가?

고객이나 사용자가 있는가? 서비스 또는 제안을 제공하고 있는가?

전달하는 톤은 브랜드가 사용자에게 말하는 방식이므로 모든 콘텐츠에 동일한 단어, 동일한 음성 패턴 및 문장 구조를 사용해야 한다. 작가와 디자이너 모두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일관성과 일관성의 원칙을 따르도록 지침을 만들어야 한다.

 

UX 라이팅의 브랜드 컨셉와 톤은 문구, 문자 형식, 헤드라인, 대명사, 구두점, 텍스트 등에 관한 것이다. 이는 세우고자 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명성에 관한 모든 것이다.

 

 

5) 창의력을 발휘하라

 

UX 라이팅은 브랜드의 성격과 이미지를 반영하는 짧고 유익한 메시지에 관한 것이다. 하지만 그것이 사용자가 지루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브랜드 컨셉이 허락한다면 주저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창의성과 긍정적인 감정을 담아라. 예를 들어, 오류 메시지는 사용자가 계속 머물도록 유도하는 정중한 농담을 추가할 수 있는 기회다.

 

여기서 제공하는 요령은 사용자가 유머를 이해하고 적절하게 반응하게 해 너무 멀리 가지 않게 하는 것이다. 적절한 아이콘이 있는 스마트한 단어는 사용자에게 행복한 경험을 제공하고 브랜드에 대해 소문낼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다.

 

 

마지막 생각

 

UX 라이팅은 사용자 여정을 보다 목적에 맞고 편안하게 만들어 준다. 따라서 디자이너와 개발자는 더 나은 사용성을 위해 어떤 단어를 사용해야하고 어디에 배치해야 하는지에 대한 UX 라이터의 의견을 무시해서는 안된다. 콘텐츠와 디자인의 현명한 조합은 우리 웹 사이트를 돋보이게 한다.

결론적으로, UX 라이팅을 연구하거나 전문 UX 라이터를 팀에 초대하여 보다 사용자 경험 친화적인 디자인을 만들 수 있다.

 

 

<원문>

usabilitygeek.com/how-ux-writing-can-help-create-good-design/

 

https://usabilitygeek.com/how-ux-writing-can-help-create-good-design/

 

usabilitygee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