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UX 포트폴리오 사례 연구 템플릿(채용 성공한 사례 포함)

by rious275 2020. 10. 23.

 

포트폴리오는 디자인 기술을 채용 담당자와 고객에게 판매할 때에 있어 가장 중요한 퍼즐 조각이다. 그리고 당신이 할 모든 디자인 경력의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UX 사례 연구는 디자인 프로젝트, 목표, 사용된 방법론, 해결책을 찾는 프로세스 및 그 결과에 대한 상세하지만 요약된 발표 집이다.

취업 면접과 잠재적으로 인상된 급여를 받을 수 있는 직업을 얻기 위해, 포트폴리오를 더 간단하고 덜 압도적으로 만드는 UX 포트폴리오 사례 연구 템플릿을 공유하고자 한다. 우연히 시행착오를 거쳐 발견했지만 이로 인해 2개의 대행사와 제품 회사에서의 시니어 UX 디자이너로 헤드헌팅을 받는 결과를 낳았다.

 

 

 

하지만 먼저 처음부터 시작하겠다.

포트폴리오를 디자인하려고 할 때, 나는 수많은 시간을 과거 프로젝트에서 관련 업무를 찾아내고, 수많은 목업Mockup 을 다운로드하며, 찾을 수 있는 포트폴리오 관련 기사에서 모든 전략을 세우는 데에 보내곤 했다. 문제는 몇 달이 지났지만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것이다. 내가 찾은 작은 영감 하나하나가 새로운 수정사항을 요구하는 것 같았다. 그리고 지원한 직장에 대해서 어떠한 면접도 받지 못하고 있었다.

 

포트폴리오 사례 연구 기간은 얼마나 길어야 하는가? 그리고 무엇을 포함해야 하는가? 그 모든 디테일 하나하나에 막히고 압도되는 느낌을 받았다.

 

 

최악인 점은 취업은 고사하고 내가 가진 것이 면접을 볼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지조차 확신할 수 없다는 점이었다.

알다시피, 


포트폴리오를 아무리 수정해도 뱃속의 메스꺼움과 속이 뒤틀리는 불안감은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모든 디자이너뿐만 아니라 성공적인 다른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연구하는 데 시간을 투자함으로써, 나는 마침내 채용 담당자가 실제로 보고 싶어 하는 것을 다루는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다.

 

사례 연구의 구조가 중요한 이유

채용 담당자는 각 지원자의 포트폴리오에 짧은 시간을 투자하여 해당 역할의 기술 및 책임과 관련된 사례 연구의 정보를 스캔한다.

 

 

각 사례 연구의 세부 정보와 레이아웃이 얼마나 중요한지 강조하기 위해, 서로 다른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가진 두 명의 채용 담당자가 해당 디자이너의 사례 연구에 제공된 정보를 어떻게 보는지 살펴보겠다.


 채용 담당자 1

Peter

 CEO
 소규모 모바일 앱 회사, 임원
 결과 지향적이며 포트폴리오를 살펴보는데 5분밖에 걸리지 않음
 프리랜서/파트타임 디자이너를 찾는 중

 지원자의 사례 연구는 아래에 대한 답을 제시해야 한다 

 - 해당 디자이너의 작업이 우리가 하는 일과 관련이 있는가
 - 프로젝트에서 얼마나 많은 작업을 했는가
 - 감독 없이 일을 할 수 있는가
 - 프로젝트의 출시까지 함께 했는가

 채용 담당자 2

 Dan

 Creative Director
 정규직 디자이너를 찾고, 대형 에이전시에서 근무
 디자인팀을 이끌고 감독하고 있음

 프로세스 지향적이며 자세한 사례 연구를 위한 시간을 가짐

 지원자의 사례 연구는 아래에 대한 답을 제시해야 한다 

 - 해당 디자이너의 작업이 우리가 하는 일과 관련이 있는가
 - 이것이 그들의 가장 최근의 업무이며, 기술 수준인가
 - 어떤 문제를 풀고 있는지 이해하는가 (큰 그림의 사고)
 - 솔루션으로 문제를 해결했는가?

 

이 두 명의 채용 담당자는 사례 연구와 다른 형태의 정보, 그리고 세부 사항을 요구한다. 이 사례 연구가 그들이 원하는 내용을 포함하는지 확인하는 것은 작성하는 디자이너의 책임이다.

 

단순히 포트폴리오 사례 연구만 하지 말고, 충분히 잘 되기를 바란다.

 

면접을 보게 하고 경력을 쌓을 기회를 만들 수 있는 포트폴리오 사례 연구의 비밀은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디자인 프로세스에 있다.

 

 

그래서 UX Design Mastery의 UX Portfolio Case Study 템플릿을 공유하고자 한다. 이는 페이스북, 아마존, 우버, 트위터, 애플, 구글, 링크드인, 드롭박스의 60개 이상의 성공적인 디자인 채용 포트폴리오와 최고의 디자인 채용 담당자들의 통찰력을 기반으로 한다.

 

UX 사례 연구 작성 방법

핵심 아이디어는 사례 연구 작성 프로세스를 작성 컴포넌트와 디자인 컴포넌트로 분할하여 막히거나 압도되지 않고 각 구성 요소를 다룰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 템플릿은 채용 담당자 / 클라이언트가 찾고 있는 사례 연구에 포함될 모든 텍스트의 개요를 설명하기 위한 것이다.

 

 

이 과정은 사례 연구가 좋은 설명과 이해 가능한 구조를 갖도록 도와주며, 사례 연구에 필요한 디자인 아티팩트를 볻 ㅏ효과적으로 계획할 수 있다. 채용 담당자나 클라이언트에 관련된 내용을 잊지 않고 여러 사례 연구를 신속하게 전개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UX 포트폴리오 사례 연구 템플릿에는 채용 담당자가 찾고 있는 8개의 중요한 섹션이 있다.

 

UX 포트폴리오 사례 연구 템플릿

  1. 프로젝트 제목 및 부제목 (프로젝트 이름 및 목표를 나타내는 헤드라인 및 부제목)
  2. 클라이언트 / 회사 / 프로젝트 유형
  3. 프로젝트 날짜 (프로젝트 작업 시기)
  4.  역할 (프로젝트에서 담당한 작업)
  5. 프로젝트 요약 / 프로젝트 정보 (프로젝트의 목표 및 결과를 요약 한 개요)
  6. 과제 (해결하는 특정 문제, 사용자와 비즈니스의 요구 사항 또는 불만 사항. 어떤 기술적 제약이나 비즈니스 KPI를 염두에 두어야 했는가? 사용자는 누구이며 특정 요구 사항은 무엇인가?)
  7. 솔루션 (특정 문제, 사용자와 비즈니스 요구 사항 또는 불만 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방법 / 프로세스가 사용되었는가? 목표를 어떻게 해결했습니까?)
  8. 결과 (프로젝트 성공 지표, 수상, 반성, 프로젝트 다음 단계 및 / 또는 학습 한 교훈)

 

이 섹션들을 자세히 살펴보고 각 섹션이 얼마나 길어야 하는지, 성공적으로 채용된 실제 사례를 공유해 봅시다.

 

1. 프로젝트 제목 & 부제목

길이: 프로젝트 제목 (1줄) & 부제목 (1–2줄)

 

브랜드 / 애플리케이션 / 클라이언트의 이름과 프로젝트 목표를 연결하는 짧고 간결한 헤드라인이다. 많은 디자이너가 프로젝트 이름을 급히 정하는 경향이 있지만, 이것은 독자의 관심을 끄는데 대단히 중요하다. 그리고 채용 담당자가 UX 사례 연구를 계속 읽을 것인지를 결정하기 위해 가장 먼저 읽어야 할 내용이다.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우며 전문 용어를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부제목은 선택 사항이지만 프로젝트 제목과 관련하여 더 많은 맥락Context 을 구축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Abbey Lee, Amazon

 

Rachel Cheng, Facebook

 

2. 클라이언트 / 회사 / 프로젝트 유형

길이: 1줄

 

제목에 명시되지 않는 한, 이 세션은 프로젝트가 누구를 위한 것인지에 대한 더 많은 배경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된다. 프로젝트가 클라이언트 또는 브랜드를 위한 상업적 프로젝트가 아닌 경우 여기서 개념 프로젝트, 디자인 과제 또는 실습 프로젝트였다고 알릴 수 있다.

 

Mariah Ho, Apple

 

3. 프로젝트 날짜 / 기간

길이: 1줄

 

프로젝트가 언제, 얼마나 오래 진행되었는가는 해당 디자이너에 대해 채용 담당자가 이것이 가장 최근 작업인지, 그리고 가장 중요한 기술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디자이너의 능력을 정확하게 반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항상 최근의 일을 올리려고 노력하라.

 

Bre Huang, Uber

 

4. 역할

길이: 1-2줄

 

이 섹션은 프로젝트에서 했던 모든 작업과 책임에 대해 설명하는 부분이다. 채용 담당자는 전체 프로젝트 실현의 맥락에서 디자이너의 능력을 정확하게 평가하려고 한다. 팀원들과 함께 작업했는가? 프로젝트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감독 없이 일했는가? 채용 담당자는 당신이 그 업무에 도움이 필요할지, 아니면 현장에서 순조롭게 일을 진행할 수 있을지에 대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Pratibha Joshi, Sprinklr

 

5. 프로젝트 개요

길이: 1-2 단락

 

이 섹션은 전체 사례 연구를 읽을 시간이 충분하지 않아 프로젝트, 목표 및 결과에 대한 간략한 요약을 원하는 독자에게 중요한 부분이다. 그들은 애플리케이션 스택을 거치고 있을 수 있으며 포트폴리오에 포함된 한두 개의 프로젝트를 검색하는데 몇 분 밖에 걸리지 않을 수 있다. 보통 처음 두 개, 눈에 띄는 것이 없거나 일이 불분명하면 그들은 재빨리 앞으로 나아갈 것이다.

 

Pratibha Joshi, Sprinklr

 


 

여기에서는 사례 연구의 소개 부분을 다루고, 이제 우리는 사례 연구의 본문에 도달한다.

 

6. 과제 / 문제

길이: 2-3 단락

 

이 섹션에서는 프로젝트에서 해결하려는 문제를 살펴본다. 프로젝트가 해결하는 사용자 요구 사항과 비즈니스 요구 사항, 문제점은 무엇인가? 최종 사용자 및 핵심 타깃 시장은 누구인가? 어떤 플랫폼을 위한 프로젝트였으며, 어떤 기술적 제약이나 비즈니스 KPI를 염두에 두어야 했는가?

 

Rachel Cheng, Facebook

 

Rahul Jain, Google

 

7. 솔루션

길이: 필요한만큼

 

이 섹션은 프로젝트 목표가 달성된 방법, 프로세스를 보여주기 때문에  가장 긴 부분일 것이다. 첫째로, 프로젝트 중 따르고 있는 프로세스 단계와 방법론이 이 섹션의 레이아웃이다. 채용 담당자는 전체 프로젝트 단계, 사용한 방법을 선택한 이유, 스케치부터 비주얼 목업 제작, 프로토타입 제작까지 모든 관련 디자인 아티팩트를 보고 싶어 한다.

 

다음은 전체 프로세스를 보여주는 몇 가지 예시이다.

 

Slyvia Yu, SimpleLegal

 

Slyvia Yu, SimpleLegal

 

Bre Huang, Uber

 

Lim Zhiyang

 

아래는 표시할 수 있는 기타자료이다.

 

  • Personas
  • Sketchs
  • Interview Notes
  • Usability test  result
  • Whiteboards
  • UI desings
  • Prototypes

 

8. 결과

길이: 1 단락

 

이 섹션은 달성된 프로젝트 성공 지표와 이를 통해 수상된 부분을 요약하여 사례 연구를 마무리한다. 라이브가 아닌 프로젝트의 경우, 반성과 프로젝트의 다음 단계만으로도 사례 연구를 마무리할 수 있다. 프로젝트의 라이프 사이클과 경력 개발에 모두 투자되어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배운 교훈을 공유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Rachel Cheng, Facebook

 

Pratibha Joshi, Sprinklr

 


 

 

 

 

 

 

 

uxplanet.org/ux-portfolio-case-study-template-plus-examples-from-successful-hires-86d5b0faa2d6

 

UX Portfolio Case Study template (plus examples from successful hires)

Your portfolio is the most critical piece of the puzzle when it comes to selling your design skills to recruiters and clients. It’s the…

uxplanet.org